[취재요청서] 삼척 석탄발전소 최초 점화 저지 및 탈석탄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 “탈석탄법 제정하라, 신규 석탄발전소 철회하라” “국회의원님, 빼앗긴 우리의 미래를 돌려주세요”

프로젝트

 

1

 

취재요청서

보도일시

2022. 11. 22 . 화

담당

이지언 환경운동연합 활동가

010-9963-9818

 

장하나 정치하는엄마들 활동가

010-3693-3971

배포일시

2022. 11. 22. 화

총 4매 (별첨 0건)

삼척 석탄발전소 최초 점화 저지 및 탈석탄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

“탈석탄법 제정하라, 신규 석탄발전소 철회하라”

“국회의원님, 빼앗긴 우리의 미래를 돌려주세요”

 

삼척 석탄발전소 최초 점화 저지 및 탈석탄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

 

일시: 2022년 11월 23일(수) 11시

장소: 국회 정문 앞

주최: 탈석탄법 제정을 위한 시민사회연대

 

◎기자회견 발언 및 순서 (사회: 황인철 녹색연합 기후에너지팀장)

- 김나단 어린이(만 9세), 김한나 어린이(만 6세)

- 정치하는엄마들 장하나 활동가

-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 하태성 공동위원장

- 한국YWCA연합회 유에스더 간사

- 기후정의동맹 김건수 집행위원

- 정의당 이현정 부대표

- 녹색당 김예원 공동대표

○ 기자회견문 낭독

○ 퍼포먼스

석탄발전으로 인한 질식을 상징하는 검은 비닐을 머리에 뒤집어쓴 약 30명의 참가자들이 “살고 싶다” “탈석탄”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며 구호를 외친다.

 

◎집단 피켓 시위(11:30~12:00)

 

 

9월 30일 '신규 석탄발전소 철회를 위한 탈석탄법 제정'에 관한 청원이 5만 명을 달성해 국회에 회부되었지만, 국회 거대 양당은 묵묵부답입니다. 정부와 국회는 말로는 기후위기 대응과 석탄발전 감축을 외치면서도 당장 눈 앞에 닥친 석탄발전 건설 문제에 대해서는 눈과 귀를 닫고 있습니다.

 

정치권이 외면하는 사이 국내 최후의 석탄발전 사업인 삼척 블루파워 건설 공사는 내년 준공을 목표로 강행되고 있고, 이번 달 말 최초 점화를 가질 예정입니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삼척 석탄발전 1호기는 일주일 뒤인 11월 30일 최초 점화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석탄 연료를 장전하고 시운전에 들어가 사실상 석탄발전소 가동을 본격화하게 되고, 이에 따른 온실가스와 대기오염 배출이 현실화될 것으로 우려됩니다.

 

각계각층의 6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탈석탄법 제정을 위한 시민사회연대는 23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삼척 석탄발전소 최초 점화를 중단하고 탈석탄법 제정을 서두를 것을 국회에 촉구할 예정입니다. 특히 기자회견에는 악화되는 기후위기로 인해 미래를 빼앗길 위협에 처한 두 명의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해 정치권 및 기성 세대의 책임과 역할을 호소할 예정입니다.

 

이어 정치하는엄마들,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 한국YWCA연합회, 기후정의동맹, 녹색연합, 정의당, 녹색당 등 각 부문을 대표하는 발언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이어 기후위기를 막는 탈석탄법 제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와 국회 정문 주변에서 피켓 시위를 진행합니다.

 

탈석탄법 제정 촉구에 대한 국회 응답을 요구하는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아동과 기후 활동가들이 동참하는 피켓 시위를 12월 말까지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2022년 11월 22일

 

탈석탄법 제정을 위한 시민사회연대

 

60+기후행동, 가톨릭기후행동, 강릉시민행동, 강서양천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경기녹색당,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국제기후종교시민(ICE)네트워크,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기독교환경운동연대, 기후위기 앞에 선 창작자들, 기후위기기독인연대, 기후행동 지구인, 노틀담수녀회, 녹색당, 녹색법률센터, 녹색연합, 다른세상을향한연대, 대안에너지기술연구소, 대학생연합 환경동아리 푸름, 동학실천시민행동,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 불교환경연대, 빅웨이브, 사)기후변화와미래자원, 사단법인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 삼척석탄화력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새세상을여는천주교여성공동체, 서울참교육동지회, 서울환경운동연합, 성가소비녀회 인천관구, 세계기후변화상황실(GCCSR), 신대승네트워크, 안양녹색당, 에너지정의행동, 여성환경연대, 원불교환경연대, 인천녹색당,인천환경운동연합, 전국민주화운동경남동지회, 전국민주화운동서울동지회, 전국민주화운동부산동지회, 전북녹색연합, 정의당, 정치하는엄마들, 제주녹색당, 진보당, 징검다리교육공동체, 천도교한울연대, 천주교 더나은세상, 천주교 창조보전연대,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청소년 기후행동, 청소년녹색당, 체제전환을 위한 기후정의동맹, 초록교육연대, 충남환경운동연합, 탈핵비움실천행동, 태양의학교, 한국YWCA연합회, 환경운동연합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