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활동/부천하마] 부천시 상동역 사망 장애인 추모제
[부천하마 연대활동] 부천시 상동역 사망 장애인 추모제
*정치하는엄마들 부천모임에서 함께 했습니다.
일시: 2021년 4월26일(월) 오후 3시
장소: 부천시 상동역 (지하철7호선)
주최: 상동역장애인사망사건대책연대
지난 3월 9일 오후 8시경 상동역 장애인화장실에서 전동휠체어를 타는 중중장애인이 사망한 채 발견되었습니다.
이 날 전기실 공사 사고로 이산화탄소 가스가 역사 내 방출되어 이용객들은 다 대피했지만, 고인은 장애인화장실 문이 잠겨 미처 대피하지 못하고 2시간 동안 안에 갇혀 이산화탄소 가스 흡입으로 예상되는 억울한 죽임을 당했습니다.
고인은 지하철 화재로 예상되는 비상사태 상황에서 2시간동안 장애인화장실에 갇혀 있었고, 서울교통공사 안전대책 요원들과 부천시의 안전대처요원들이 사건발생 후 2시간 동안, 안전취약계층이 사용하는 장애인화장실의 우선점검이 배제된, 시민안전대처 매뉴얼의 부재가 확인됐습니다.
이번 사건은 비단 장애인들만의 문제가 아닌, 지하철 장애인화장실 이용객 누구라도 같은 상황에 처했다면 당할 수밖에 없었던 일이었습니다.
이에 장애인단체와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부천상동역장애인사망대책연대>는 사건발생 49일을 맞아 추모제를 개최합니다. 이후 이러한 사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노력하겠습니다.
-금번 사태에 대해 서울교통공사와 부천시는 부천시민에게 지금 당장 공식 사과하라!
-금번 사태와 관련해서 서울교통공사와 부천시는 공적 책임을 다하라!
-향후 이와 같은 사태를 방지하는 시민안전대책을 책임지고 완벽하게 보강 마련하라!
▼ 보도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