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 │취재요청서] 롯데칠성은 재사용 목표를 선언하라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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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요청서

보도일시

2023. 12. 13()

담당

사무국

010-2540-0420

 

박정음 서울환경연합 자원순환팀고금숙 알맹상점 캠페이너

010-6274-9787

010-2229-1027

배포일시

2023. 12. 13 ()

2(별첨 0)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 주최 기자회견

 

롯데칠성은 재사용 목표를 선언하라

 

일시 : 20231214() 12

장소 : 롯데칠성 본사 앞 (잠실역 7번 출구)

주최 :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

*우천시에도 진행됩니다.

 

발언 순서

사회 : 박정음 서울환경연합 자원순환팀장

유리병 재사용 설문조사 및 용기 재사용 모니터링 결과 발표 : 성예람 캠페이너 (알맹상점)

환경부&유리병 사용 10대 기업 질의서 답변 발표 : 허혜윤 활동가 (서울환경연합)

소비자는 유리병 재사용을 원한다 : 김은영 (용기재사용 시민탐정단)

유럽의 보증금제와 재사용 경험 : 줄리안 리오나르도 퀸타르트 캠페이너 (컵가디언즈)

국제 플라스틱 협약 국내 동향 : 홍수열 소장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기자회견문 낭독

 

퍼포먼스

-코카콜라와 롯데칠성의 펩시 유리병이 울면서 재사용 계획 X ‘ 피켓을 들고 눈물을 흘리며 벌을 서고 있다.

-유리병 재사용 확대를 요구하는 6,040명 시민들의 서명과 제안서를 롯데칠성에 전달

 

다가오는 1214()12시에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가 롯데칠성 본사 앞에서 롯데칠성의 재사용 목표 선언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합니다.

 

탄소중립 및 탈플라스틱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용기를 재사용 용기로 전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현재 재사용은 현재 맥주소주음료병에 한해서 빈용기 보증금제를 통해 재사용하고 있을 뿐, 더 확대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코카콜라가 2018년부터 브라질에서 표준 용기를 출시해 아르헨티나, 칠레, 멕시코 등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서 재사용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사는 2030년까지 자사 음료 제품의 최소 25%를 재사용 용기에 담아 판매하고 용기를 회수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유럽연합(EU) 역시 모든 유럽연합 회원국에 적용되는 포장 및 포장재 폐기물 지침 개정안(PPWR· Packaging and Packaging Waste Regulation)에서 2030년까지 20%, 2040년까지 80%까지 재사용 용기로 전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는 환경부(1113)와 국내기업(1129)에게 유리병 포장재 재사용 계획이 있는지 유리병 표준 규격병 도입이 추진될 경우 논의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등을 질의하는 공문을 보냈습니다. 질의 기업은 시민 유리병 재사용 탐정단조사 결과로 발표한 시민들이 많이 사용한 상위 10위 식음료 기업입니다.

*상위 10위 기업 : 오뚜기, 이마트(노브랜드/피코크), 대상(복음자리), 청정원, 샘표(폰타나), 롯데칠성, 농심, 코카콜라, CJ, 광동제약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는 환경부와 기업이 질의서에 답변한 결과를 발표하고, 롯데칠성에게 재사용 계획 수립을 촉구하는 제안서와 유리병 재사용 확대를 요구하는 6,040명 시민들의 서명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많은 취재와 보도 부탁드립니다.

 

2023. 12. 13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 참여단체] 두레생협,서울환경연합,알맹상점,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자원순환사회로가는길,정치하는엄마들,한살림,Relo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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