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보도자료] 부천상동역장애인사망 검찰고발 기자회견

보 도 자 료

 

 


 

 

수 신

대한민국 각 언론사 사회부, 사진부

발 신

부천상동역장애인사망사건대책연대

제 목

부천상동역장애인사망 기자회견

첨 부

기자회견문(현장배포)

날 자

2021년 6월8일

 

 

 

❒ 부천상동역장애인사망 검찰고발 기자회견

 

 

일 시 : 2021년 6월 9일(수) 오후2시

장 소 : 부천시청

⦁주 최 : 부천상동역장애인사망사건대책연대

(전화032-216-0223, 팩스031-622-9199) e-mail: hyunmooil.chol.com)

 

1

2

3

4

 

 

 

지난 3월9일 오후8시경 부천시상동역 장애인화장실에서 휠체어를 타는 한 중증장애인이 사망한 채 발견됩니다.

 

당시 상동역은 전기공사중 사고로 인해 화재발생 비상사태가 발생하였고 화재진압용 이산화탄소가 발포되고 역사 내전기가 차단되었습니다.

 

사망자 고 유승훈씨는 사건발생 직전 장애인화장실에 입실했다고 합니다.

 

화재감지로 이산화탄소가 자동배출 되는 상황을 맞아 장애인화장실에 갇혀 죽음을 맞이합니다.

 

2021년4월15일 국립과학수사연구소와 수사기관이 상동역에서 새벽2시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등의 현장검증을 합니다.

2021년5월10일 부천=연합뉴스발로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최종부검결과 “이산화탄소 중독에 의한 사망”으로 기사화 됩니다.

 

이보다 앞서 당일 저녁 7시32분 부천시장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상동역사고가 조치 등 완료 됐다고 선언하지 않았다면 부천시365안전센터의 기능과 역할이 작동 했다면 故유승훈씨를 살릴 수 있었을까요?

 

16세 중학생이 화장실에서 메스꺼움을 느껴 저녁6시36분 병원으로 이송된 후 왜? 부천시장은 후미진 곳 등을 확인하라고 하지 않았을까요?

 

현재 서울교통공사와 부천시는 “사회적 타살”에 대해 90일되어도 아무런 사과도 없는 무책임한 태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넋을 위로하고, 다시는 이러한 억울한 죽임이 일어나지 않는 안전부천을 위하여 서울교통공사와 부천시를 검찰에 고발하는 결의를 합니다.

 

바쁘신 일정이시더라도 함께 참석하셔서, 언론보도에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상동역 장애인화징실 사망사건 대책연대직인생략

(현무장애인자립생활센터,나래장애인자립생활센터,구리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즐거운장애인자립생활센터,부천시민연합,사)경기도장애인부모연대부천지부,(사)한국장애인영상지원협회,정치하는엄마들,환경과복지를생각하는시민의모임,부천시장애인보치아연맹,부천시장애인골프협회,주거권실현을위한국민연합,임대주택국민연합,부천생활문화협동조합)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