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하마 소식] 고준위 방사성핵폐기물 부지 내 저장 반대! 대통령은 울산시민의 요구를 수용하라!

프로젝트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고준위방폐물 기본관리계획 반대 울산시민 1만여명 서명지를 대통령실에 전달했습니다. 앞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정치하는엄마들도 함께 연대했습니다.

 


 

울산탈핵단체, 고준위방폐물 기본관리계획 반대 1만여명 시민 서명지 대통령실에 전달

 

탈핵울산공동행동 회원들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준위폐기물의 원전부지내 보관을 골자로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기본관리계획 재수립 및 고준위폐기물 특별법안의 폐기를 요구했다./탈핵울산공동행동 제공

탈핵울산공동행동 회원들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준위폐기물의 원전부지내 보관을 골자로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기본관리계획 재수립 및 고준위폐기물 특별법안의 폐기를 요구했다./탈핵울산공동행동 제공

 

울산탈핵단체들이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이하 고준위폐기물)을 각 원전부지에 임시저장하는 내용의 고준위폐기물 기본관리계획에 반대한다고 재천명했다. 이 단체는 이날 대통령실에 이같은 울산시민의 뜻을 담은 1만488명의 서명지를 대통령실에 전달했다.

울산지역 56개 사회단체로 구성된 울산탈핵공동행동은 2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시민의 무한 희생을 강요하는 고준위 방폐물 기본계획과 특별법안 입법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원자력진흥위원회가 지난해 12월 결정한 제2차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관리계획과 현재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가 논의중인 고준위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은 모두 핵발전소 부지 안에 고준위 폐기물 건식 저장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명문화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해당 기본관리계획과 특별법안은 ‘부지 내 저장시설 건설’을 명시해 핵폐기물 영구처분시설을 마련하기 전까지 핵발전소 부지에 보관하도록 하는데, 언제 영구처분시설을 지을지 불투명하다”며 “이는 현재 핵발전소 지역이 핵폐기장화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탈핵울산공동행동 회원들이 21일 오후 고준위폐기물의 원전부지내 보관에 반대하는 1만488명의 울산시민 반대서명지를 대통령실 관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탈핵울산공동행동 제공

탈핵울산공동행동 회원들이 21일 오후 고준위폐기물의 원전부지내 보관에 반대하는 1만488명의 울산시민 반대서명지를 대통령실 관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탈핵울산공동행동 제공

탈핵울산공동행동은 또 “울산을 포함해 부산, 경주 등 주변지역은 폐로처분된 고리1호기를 제외하고도 모두 15기의 핵발전소가 가동중이거나 건설중이서 세계 최대 핵발전소 밀집지역이다”면서 “정부의 고준위 기본관리계획을 현행대로 시행하거나 고준위 특별법안이 제정되면 울산은 핵폐기장에 포위된다”고 덧붙였다.

이향희 탈핵울산공동행동 공동집행위원장은 “작년말 고준위폐기물 기본관리계획 통과 이후 대선과 지방선거 등을 고려해 단기간 반대서명운동을 벌였는데도 시민들이 적극 반대서명에 동참했다”고 말했다.

탈핵울산공동행동은 반대서명지를 전달하면서 핵발전소의 고준위 기본관리계획 철회 및 재수립, 김성환 국회의원 등이 공동발의한 고준위특별법안의 즉각 폐기, 고준위폐기물 관리정책의 제대로 된 공론화 등을 요구했다. 이 단체는 고준위폐기물 대책 없는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자과 신규 핵발전소 건설계획의 철회도 촉구했다.

 

🌑관련 기사 

[경향신문/ 기자 백승목] 
https://m.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2207211503001?…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원전 최강국’, ‘탈원전 백지화’를 공약으로 내세웠습니다. 신한울 3·4호기 건설도 재개한다고 밝혔고, 올해 6월에는 원전 업체를 방문한 자리에서 정부 관료들에게 원전 업계를 살리기 위해 ‘안전을 중시하는 관료적인 사고’를 버리라는 취지의 정신 나간 발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민주당이 ‘부지 내 저장’ 방안에 불씨를 지피자 국민의힘도 얼씨구나 하고 특별법 발의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찬핵 진영은 ‘고준위 특별법’이 40년간 실패한 고준위 핵폐기물 문제를 해결할 묘안인 것처럼 찬양하고 있지만, 국회의원이든 대통령이든 국민들은 정치인들이 제 멋대로 굴라고 뽑은 게 아닙니다. 정치권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위원회' 같은 독립적인 법정 기구를 출범해서, 국민의 눈과 귀를 열고 공론화에 착수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핵발전소를 ‘화장실 없는 집’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국민들은 화장실이 없다는 것조차 잘 모릅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울산을 비롯한 전국의 원전 지역주민들의 희생을 외면하지 않겠습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탈핵하는엄마들입니다.❞

 

🟣연대 발언 전문 보기
http://www.politicalmamas.kr/post/2421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