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가정의달 기획] ‘5분 뒤’ 어린이보호구역입니다
[가정의달 기획]
‘5분 뒤’ 어린이보호구역입니다
서울 양천구 양화초등학교에 다니는 2학년 은서는 집에서 학교까지 엄마와 걸어갑니다. 경기 부천시에 사는 신흥초등학교 1학년 원준이도 엄마와 걸어서 등교합니다. 두 어린이가 사는 곳은 다르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등굣길 절반 이상은 스쿨존(어린이보호구역)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집에서 5분 가까이 걸어가야 어린이보호구역이 보입니다.
경향신문 유튜브 채널 <이런경향>은 가정의 달을 맞아 아이들의 등하굣길을 함께 걸었습니다. 어린이는 스쿨존 바깥에서도 안전하게 다닐 수 있을까요.
은서는 언덕이 많은 길을 지나 학교에 갑니다. 대부분 이면도로(차도와 보도의 구분이 없는 좁은 도로)라서 차가 시속 30㎞를 넘기면 안 됩니다. 하지만 지켜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천경숙 녹색어머니회 중앙회장은 “위험한 구간은 언덕에서 넘어온 차가 내려가면서 속도가 느는 곳”이라며 “빌라가 많은 지역이라 불법 주차가 대부분”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원준이는 시장 입구를 지나 학교에 갑니다. 시장엔 큰 트럭이 수시로 오가고 주변 상점은 영업 준비가 한창인 시간입니다. 등교하는 아이들은 좁은 골목을 지나는 차량과 불법 주차된 차량을 이리저리 피하며 걸어야 합니다. 이곳에서 통학로 개선 활동을 해 온 학부모 곽지현씨는 “신도시와 다르게 보차분리가 되어 있지 않은 좁은 길이 많고 차량과 아이들이 몰려 혼잡한 구간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나마 원준이와 같은 학교에 다니는 2학년 지아의 하굣길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지난해 약 70m 길이의 안전 구조물(U형 볼라드)이 지아가 걷는 길에 설치됐습니다. 신흥초등학교의 학부모들이 약 200명의 서명과 설문을 받아 시청·경찰서 등에 여러 차례 진정서를 제출해 얻은 결과였습니다. 당시 활동을 주도했던 곽지현씨는 “그나마 70m라도 아이들이 차 걱정 없이 걸을 수 있어서 다행이지만 아직 위험한 길이 많아 아쉽다”라고 말했습니다.
스쿨존은 어린이 통학로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서울연구원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의 모든 초등학교 통학 가능 지역(학구도)의 넓이는 평균 약 0.89㎢입니다. 이중 어린이보호구역은 학교 정문에서 반경 300m(0.28㎢)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울 어린이 통학로 평균의 3분의 1만 스쿨존인 셈입니다.
어린이 교통사고는 스쿨존에서만 발생하지 않습니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4년 동안 스쿨존 내 사고는 걸어 다니는 어린이가 당한 사고의 15%를 넘지 않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 2017년 어린이 보행 교통 사망 사고를 조사한 결과 주거 지역에서 77%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안전한 통학로를 위해선 보행로 설치가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임재경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외국의 ‘홈존(HomeZone)’처럼 통학로의 ‘보행자 우선도로’ 지정 확대를 제안합니다. 이면도로에서 차량이 사람을 추월하지 못하도록 지정한 ‘보행자 우선도로’는 지난해 7월부터 일부 지역에서 시행됐습니다. 임재경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차량 속도를 시속 20㎞ 이내로 낮추게 되면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습니다.
📰[경향신문 | 영상 양다영PD, 기자 강은] 영상 보기
https://www.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2305131523001
[어린이날 기획]
어린이가 걷는 길은 모두가 ‘스쿨존’이다
‘스쿨존 바깥’ 이면도로 위험천만 등굣길
어린이 교통사고 70~80% 주거지역서 발생
아동보호 범위 넓히는 ‘홈존’ 필요성도
지난 2일 서울 노원구의 원광초로 등교하는 아이들이 아파트 인근 차도를 걷고 있다. 조태형 기자
“은서야, 뒤에! 차 오잖아, 차!”
지난 2일 오전 8시. 책가방을 받아든 은서(8)가 집 앞 골목을 빠져나가 이면도로를 앞질러 가자 어머니 조명희씨(43)가 황급히 딸의 이름을 불렀다. 언덕길에서 내려오던 중형 승합차와 어린이용 노란 버스, 검은색 승용차가 은서가 선 곳을 빠르게 지나쳤다. 조씨는 은서의 손을 잡고 오른쪽 길가로 바짝 붙어서 걸었다. 조씨는 학교를 오가는 길이 늘 아슬아슬하다고 했다.
은서는 서울 양천구 목동 양화초등학교 2학년이다. 집에서 학교까지 15분 거리다. 절반 정도 걸어 목동중앙본로 사거리를 지나면 스쿨존(어린이보호구역)이 시작된다. 차량은 단속 카메라를 의식해 스쿨존에선 대체로 서행한다. 스쿨존 앞 교차로에선 녹색어머니회 회원들이 수신호를 보내며 차량을 통제했다.
서울 양천구 양화초등학교 2학년 은서(8)의 등굣길
은서는 700m 가까운 거리를 걸어 학교에 간다. 절반가량은 스쿨존에 포함되지 않는 길이다. 이면도로에서는 스쿨존 지정 여부와 무관하게 차량이 ‘시속 30km’를 넘어선 안된다. 그러나 이 일대에서는 잘 지켜지지 않는다. 곳곳에 언덕이 많아 내리막길에서는 가속이 붙기 때문이다. 조씨는 “차들이 ‘쌩’ 하고 달려올 때가 많다”면서 “아이들 혼자 학교에 보내기는 너무 불안하다”고 말했다.
스쿨존은 학교 가는 길의 일부에 불과하다. 사망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어린이 교통안전 문제가 부각되지만 ‘스쿨존 바깥’의 이야기는 좀처럼 주목받지 못한다. 아이들은 무슨 생각을 하며 학교에 갈까. 아이들은 어떤 등굣길을 원할까. 경향신문은 지난 1~2일 서울 양천구 양화초, 노원구 원광초, 경기 부천시 신흥초 3곳의 1~3학년 아이들 등굣길을 함께 걸었다.
등굣길 위험은 ‘집 앞’에서부터
지난 1일 원준이의(7) 바디캠에 트럭이 빠르게 지나가는 모습이 담겨 있다. 경기 부천시 원미구에 사는 원준이는 집 근처 시장 입구를 지나 신흥초로 등교한다. 양다영 PD
서울 노원구에 사는 민서(9)와 지훈이(9)도 아파트 입구를 나서자마자 2차선 이면도로를 마주한다. 지난 2일 오전, 민서와 지훈이는 잠시 나란히 섰다가도 차가 오면 약속이라도 한 듯 한 줄로 바꿔 섰다. 학교 앞 대로변 안전펜스가 설치된 곳에 이르러셔야 마음 놓고 나란히 걷는다.
“뛰거나 걷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런데 차도 다니니까 조심해야 해요.” 지훈이가 말했다.
민서와 지훈이는 ‘등교 친구’다. 집에서 학교까지 10분이면 갈 수 있는 거리인데도 늘 기다렸다 함께 간다. 중계동 원광초등학교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등굣길 아이들끼리 짝꿍을 맺어주는 게 문화가 됐다. 안전 때문이다. 군대로 따지면 일종의 ‘전우조’다. 지난해까지 원광초 학교 운영위원으로 활동했다는 백운희씨는 “저학년 때는 부모들이 (학교 앞) 대로변까지 데려다주고, 아이가 크면 ‘등교 친구’를 만들어주곤 한다”고 했다.
서울 노원구 중계동 원광초등학교 3학년 지훈이·민서(9)의 등굣길
민서와 지훈이가 걷는 한글비석로15길 일부 구간은 원광초 정문에서 반경 300m 이내에 있지만 스쿨존으로 지정되지 않았다. 보도와 차도 구분이 없어 아이들은 ‘알아서’ 차량을 피해야 한다. 개선 시도가 없었던 건 아니다. 일부 주민들은 3~4년 전부터 보도 설치를 요구했으나 다른 주민들이 ‘주차 공간이 부족하다’고 반대해 실행되지 못했다.
원광초 인근은 지난해 12월 스쿨존 사고가 발생한 강남구 청담동 언북초 인근과 ‘판박이’였다.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음주운전 사고로 숨진 언북초 후문 인근도 보차혼용도로였다. 주민 반대로 보도 설치를 못한 것도 같다. 백씨는 “큰 사고가 나지 않는 이상 문제 해결이 어렵다는 건 슬픈 일”이라고 했다.
‘스쿨존’보다 더 넓게, ‘홈존’ 어떨까
지난 1일 경기 부천시 원미구에 사는 원준이(7)가 신흥초로 등교하는 길. 양다영 PD
집 근처에 시장이나 공장이 밀집해 있으면 아이들의 ‘곡예 등교’는 더 심해진다. 부천 신흥초등학교 1학년 원준이(7)는 집에서 시장 입구를 거쳐 학교까지 ‘ㄷ’자 모양으로 걷는다. 지난 1일 원준이의 등굣길을 동행했다. 주변에 늘어선 야채·과일 가게와 식료품점, 꽃집 등은 영업을 준비하느라 분주했다. 물건을 배달하는 파란색 1t 트럭이 좁은 골목을 수시로 오갔다.
원준이는 불법 주정차된 차량과 좁은 골목을 지나는 차량 사이를 아슬아슬하게 걷는다. 시장 입구에서 편의점 인근 스쿨존 시작점까지는 100m. 이날 오전 8시30분, 원준이는 이곳을 무사히 지나기 위해 5번 넘게 구석으로 몸을 숨겼다. 골목길을 달리는 차량이 주차된 차들을 피해 지그재그로 움직이면 아이의 발길도 지그재그로 꺾였다.
그나마 신흥초는 학부모들의 노력으로 작게나마 변화로 이어진 곳이다. 원준이가 이용하는 통학로 반대편 길, 춘의동에서 도당동으로 이어지는 골목은 차량이 사방에서 모여 엉키는 곳이었다. 200명 가까운 주민들 서명으로 시청·경찰서 등 관계 기관 문을 두드린 결과 지금은 70m 정도 되는 길가에 ‘U형 볼라드’(말뚝형 구조물)‘가 세워졌고, 초록색 보행로가 표시돼 있다. 그러나 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길은 여전히 방치돼 있다. 당시 개선 활동을 주도했던 학부모 곽지현씨는 “조금이라도 안전한 통학로가 돼 다행이지만, 작은 변화에 정말 오랜 시간이 들었다”고 말했다.
경기 부천시 신흥초등학교 1학년 원준이(7)의 등굣길
스웨덴 등 일부 나라에는 ‘스쿨존’보다 아동 보호 범위를 넓게 지정하는 ‘홈존’ 제도가 있다. 아이들이 활동하는 모든 공간을 보호구역으로 지정하거나 학교 정문 인근뿐 아니라 아이들이 자주 다니는 구역에서도 차량을 통제한다.
임재경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보차분리가 안 된 도로는) 차량이 보행자를 추월하지 못하게 하는 ‘보행자 우선도로’로 지정해 외국의 홈존과 같은 구역을 만들고, 속도를 내지 못하도록 노면 요철 포장을 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고 했다. 그는 “어린이 교통사고 중 70~80%는 (스쿨존 포함) 주거지역에서 발생한다
📰[경향신문 | 기자 강은, 전지현] 기사 전문 보기
https://www.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2305041729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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