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발언] 정치하는엄마들은 왜 시민선거인단에 참여하는가 (김정덕)

 정치하는엄마들은 왜 시민선거인단에 참여하는가

-김정덕 공동대표 

 

"사람은 삶의 어느 기간 혹은 모든 기간 동안 자신의 생명 유지를 위해 반드시 타인에게 의존하게 됩니다. 즉 사람은 생존을 위해 돌봄과 살림을 필요로 하고, 서로 돌봄과 살림을 주고받는 존재입니다. 사람을 낳고 기르고 살리는 돌봄과 살림은 우리 사회의 현재뿐 아니라 미래가 달린 일로서 엄마·여성·개인에게 그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되며, 가족 공동체·지역 공동체·국가 공동체가 서로 함께 책임져야 할 영역입니다. 우리는 사회적 모성을 바탕으로 모든 아이들과 그 아이들을 돌보는 모든 사람들의 권리를 옹호하고, 그들이 처한 정치적·경제적·사회문화적 모순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 (정관 전문 일부 인용)

 

이에 우리는 직접적인 정치참여를 통해 이러한 목표들을 실현하고자 모인 구성원들의 뜻을 모아 20176월 시민단체 정치하는엄마들창립하였으며, 201910월 비영리민간단체로 인가 받았습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회원들의 직접적인 정치 참여를 통해 모든 엄마가 차별받지 않는 성평등 사회 모든 아이들의 권리가 보장되는 복지 사회 모든 생명이 폭력 없이 공존하는 평화 사회 미래 세대의 환경권을 옹호하는 생태 사회를 건설함을 목적으로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정치하는엄마들은 행동했습니다.

 

- 사립유치원 비리 고발을 시작으로 유치원 3법 통과에 앞장서 왔습니다.

 

- 전국 지방자치단체 어린이집 급간식비 지원금 현황, 전국 300개 공공기관 직장어린이집 급간식비 현황을 전수조사 했습니다. 대한민국 140만 어린이집 재원아동이 처한 식판양극화 문제를 폭로하였고, 2020년 정부예산 중 어린이집 급간식비 현실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 서울랜드 주차장 어린이사망사고(하준이 사건)의 국가배상청구소송을 시작으로 어린이생명안전법(민식이법태호유찬이법하준이법한음이법해인이법) 통과를 위해 직접행동을 했습니다. 민식이법하준이법을 통과시켰고, 나머지 법안들도 모두 통과시키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쿨미투: 학교성폭력고발운동지원, 환경보건안전운동, 혐오차별미디어감시 활동들을 펼치고 이씁니다. 이 모든 일들은 정치하는엄마들이 당사자서 직접 참여하며 정치하기에 가능했습니다.

 

21대 선거를 앞두고 시민 의제가 뒷전으로 밀리는 본말전도의 상황들이 어김없이 펼쳐지며, 제도권 정치 진입장벽이 높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실감하고 있는 이 때, 정의당은 연대 협력 요청을 주셨습니다. 매우 반가웠습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정의당 시민선거인단이 비당원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기득권을 내려놓고, 정당의 공천권을 시민과 나눈다는 면에서 개방형비례 제도를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이에 정치하는엄마들 운영위원회는 법적 검토를 거쳐 비영리민간단체로서 특정 정당 및 정치인 지지 행위를 할 수 없으나, 정관에 의거한 목적 활동에 의거하여, 2천여 회원 및 시민들에게 정의당 시민선거인단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21대 총선 국면에서 더욱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 것을 의결하였습니다.

 

오늘 정치하는엄마들은 정의당과 개방형비례 시민선거인단 참여 협약을 맺습니다. 제안해주신 정의당에 감사 인사 드립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5() 국회 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을 만나 개방형비례 시민선거인단 참여 협약을 맺었습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정의당 시민선거인단이 비당원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기득권을 내려놓고, 정당의 공천권을 시민과 나눈다는 면에서 개방형비례 제도를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지난 124일 정치하는엄마들 운영위원회는 2천여 회원들에게 정의당 시민선거인단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단체 주요 의제인 보육과 노동을 정치권에 부각시키고, 21대 총선 국면에서 더욱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 것을 의결한 바있습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비영리민간단체로서 특정 정당 및 정치인 지지행위를 할 수 없으며, 이번 협약은 비당원 및 타 정당 당원도 참여할 수 있는 시민선거인단 참여는 특정 정당 지지로 볼 수 없다는 법적 검토를 거쳐 이루어졌습니다.

••정의당 시민선거인단 가입은 2월 17일까지이며, 만18세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여 바로하기 https://pan2020.justice21.org/index.php  또는 ARS 1800-2120

#시민선거인단 #정의당 #개방형비례 #모두가엄마다 #정치하는엄마들 #김정덕활동가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