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사람들

   1

   2023년 4월 현재

   공동대표: 권은숙·박민아·서성민 활동가

   사무국장: 장하나 활동가

   운영위원회: 공동대표, 사무국장, 선출직 운영위원 및 각 활동기구의 장을 포함해 총 25인의 운영위원으로 구성 

 


   ◆2022년 4기 공동대표료 선출된 권은숙·박민아·서성민 활동가 관련 소식

   ◆2021년 3기 공동대표료 선출된 강미정·배수민·최미아 활동가 관련 소식

   ◆ 2020년 2기 공동대표로 선출된 강미정 활동가 관련 소식

   ◆ 2019년 2기 공동대표로 선출된 김정덕· 백운희 활동가 관련 소식 

   ◆ 2017년 1기 공동대표로 선출된 장하나· 이고은· 조성실 활동가 관련 소식

   


‘정치하는엄마들’은 회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모임 활동을 함께 합니다.

운영위원회는 소모임들에 대한 정기적인 정성 평가를 통해 활동기구를 선정합니다. 

활동기구의 장은 운영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단체의 주요 의제와 방향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모임 참여는 권리회원과 참여회원(비권리회원)이 함께 할 수 있으며, 의결권은 회비를 내는 권리회원만 갖습니다.

권리회원은 소모임과 더불어 '열린운영회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모임 참여 관련 문의는 사무국(010-2540-0420, [email protected])으로 주시면 안내해드립니다.


 

2024년 소모임 현황 
 

■자조 모임

 

걷는하마  

‘운동(Exercise)해야 운동(Movement) 할 수 있다’를 모토로 자신을 돌보기 힘든 엄마 활동가와 회원들이 모여서 함께 걸으며 건강한 삶을 도모하기 위한 자조모임입니다. 일상적으로 걷기 활동을 나누고 한 달에 한 번 함께 모여 걷습니다. 

 

다양한가족  

'다양한가족'은 한부모가정 등에 대한 세상의 차별과 편견을 깨고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에 힘을 모읍니다. 나아가 '가족구성의 다양성'에 대한 우리 사회의 수용력을 높여 평등한 세상을 향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엄마들의 책장  

매월 1회 온라인으로 독서토론를 진행합니다.

 

자치하마

주민자치회, 시민참여예산 등 지역 자치 활동에 대해  소통하고 있습니다.

 

학교운영위 · 학부모회

어린이집 · 유치원 · 학교 등 기관 운영위원회 & 학부모회에 양육자들의 활발한 참여를 돕는 모임입니다.

 

한낮의 독서하마  

서울 서북주 지역을 중심으로 한 달에 한 번 낮에 대면으로 모여 독서를 통해 엄마로서의 삶과 정치, 사회, 일상을 공유하는 모임입니다. 

 

히포스

마라톤 대회에 참가하며 달리기를 통해 회원 결속과 건강을 지키려는 자조모임입니다. 2019년 5월 4일 제19회 여성마라톤대회에 걷는 하마와 함께 참가해 맥도날드 햄버거병 피해아동을 격려하고 맥도날드 불매 운동을 알렸습니다. 같은 해 9월 21일 제5회 시각장애인과 함께 하는 어울림마라톤 대회에 출전, 10월 27일 서울평양시민마라톤대회에 출전하여 어린이생명안전법 제정 필요성을 알렸습니다. 2021년 11월 21일 제13회 아름다운 제주 국제 마라톤 대회에 출전하여 보육원 아동학대 피해자 지원 기금 마련을 위해 함께 뛰었습니다. 코로나 감염병 이후 대면과 비대면을 오가며 다양한 지역에서 서로를 격려하며 달리고 있습니다. 

 

 

■지역모임 (ㄱㄴㄷ순)

 

경기 회원 모임

 

대구 회원 모임 

전국에서 유일하게 중학교 무상급식을 시행하지 않은 대구지역의 현안문제를 개선하고자 이를 주도하고, 구의회 별로 급간식비 최저기준 인상을 위한 지원예산 인상 결정을 이끌어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취약한 상태에 노인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긴급 모금 및 물품 지원을 했습니다.

 

부천 회원 모임

2018년 페미니즘, 헌법 관련 책을 나눠 읽는 독서모임으로 시작해 부천지역의 다양성․ 성 평등 ․인권 ․민주시민교육조례 제정을 위한 연대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달 정기 모임을 갖습니다.

 

서울 회원 모임

 

 

■정책모임  (ㄱㄴㄷ순)

 

고령돌봄

고령이라 돌봄이 필요하지만 그 삶의 무게를 온전히 가족, 개인이 감당해내야만하는 현실. 고령 돌봄노동자의 처우는 또 얼마나 열정페이인가요.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제도적 개선을 모색하기위해 모였습니다.

 

교통안전

어린이, 장애인, 어르신 등 교통 안전에서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정책 제안 및 캠페인 활동. 교통사고 피해 당사자 가족들과 어린이생명안전법 (해인이법, 하준이법, 태호유찬이법, 민식이법) 입법 통과 촉구 운동 이후, 정책 모니터링 및 피해자 지원 확대 촉구 등 관련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0년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어린이안전대상(특별상)을 받았습니다. 

 

급식

보육 및 교육기관의 급간식 환경 개선을 위한 활동. 전국 자치단체별 어린이집 급간식비 지원액을 전수 조사, 자료 구축을 통해 22년째 동결된 급간식비 최저기준을 인상하는 요구 활동을 벌였으며, 나아가 인스턴트 및 반 조리 식품의 급식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식품을 확대코자 합니다. 

 

모두를 위한 평등

성별 이분법을 뛰어넘어 모든 사람이 존엄하고 평등하게 '나답게' 살기 위해 모였습니다. 차별금지법제정 연대 활동 함께 하고 있습니다. 

 

무기안녕

폭력적인 군사문화를 모방한 무기놀잇감에 반대하고 군사비 축소 행동에 연대합니다

 

미디어감시

혐오·차별을 조장하는 언론 및 온라인 환경에 대응 활동을 합니다. 혐오 차별을 조장하는 미디어콘텐츠를 집단지성의 힘으로 발굴해 아카이빙하는 핑크노모어 프로젝트를 진행했며 성행하는 키즈 유튜버의 아동학대 우려, 광고물의 아동 성적 대상화 문제 등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동 대상 방송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여 유해한 컨텐를 개선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법률

비리유치원 및 어린이집 명단공개를 위한 행정소송, 스쿨미투 고발자 지원 활동을 위한 정보공개청구소송, 맥도날드 햄버거병과 관련한 국가배상책임소송, 각종 아동학대 사건 등 정치하는엄마들의 법률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팀으로 아동권익 증진을 위한 다양한 입법 제정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스쿨미투 · 학교성폭력 대응

스쿨미투는 2018년 학교에서 일어난 성폭력 피해를 학생들이 세상에 알린 아동청소년 인권운동입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스쿨미투 전국지도'를 만들어 공개하고, 무료 법률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교육 당국 상대로 투명하고 공정한 스쿨미투 처리현황 공개를 촉구 하고 있습니다. 2020년 서울시교육청 상대로 2심 승소했으나, 이후 처리현황 공개 요구에 여전히 학교명을 비공개하여 2차 행정 소송을 제기했고 2022년 4월 승소했습니다. 선행 판결대로 학교성폭력 처리현황을 공개하지 않는 경기·경남·대구·대전·전남·충북 교육청을 상대로 정보공개 운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소아의료

소아의료 공공성 확대를 위해 활동합니다.

 

아동학대 대응

아동학대 사건 대응, 근절, 예방을 위한 정책을 살피고 대책을 도모합니다. 천안아동학대사망사건을 계기로 학대피해아동 보호 시스템 유관기관들을 직무유기 및 아동복지법 위반으로 고발하는 등 아동 인권의 국가 책임을 밝히는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이주노동자 주거권

경기도 포천 이주노동자 故 눈 속헹님을 통해 깨닫게 된 이주노동자들의 열악한 주거 및 노동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이주노동자 기숙사 산재사망 대책위(가) 활동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먹거리 소비자이자 살림노동자로서 고용허가제로 인한 이주노동자들의 인권침해를 알리기 위해 경기도 포천시에 현수막을 내걸고 성명을 냈으며, 불법 기숙사 현장을 방문하여 해당 고용주 고발했습니다.

 

지구하마

생존과 직결된 환경 및 보건을 주제로 활동합니다. 식품 알레르기 아낙필락시스 쇼크 위험 아동에게 응급처치 제공 가능하도록 학교보건법 개정을 이끌어냈습니다. 풍선날리기 금지 운동, 학교석면감시활동, 돌고래학대방지촉구, 교육기관의 보호자 동의없는 동물 분양 금지 촉구 등을 합니다. 2020년 지자체 새해맞이 풍선날리기 금지 운동을 펼쳐 생태계 보전에 힘써, 삼보일배오체투지 환경상(생활실천부문 특별상)을 수상했습니다. 기후 재난 및 환경 재난의 책임 주체인 지구 생명체로서 반 환경 에너지 정책 반대 활동들에 연대합니다.

 

초등돌봄

초등 돌봄 법제화 및 공적 돌봄 강화를 위한 활동을 하며, 공무원 3년/비공무원 1년, 육아휴직 차별에 대한 평등권·양육권 침해에 대한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했습니다. 

 

통합교육

 

 

연대활동  (ㄱㄴㄷ순)

 

10.29 이태원참사시민대책회의

414기후정의파업 · 924기후정의행진

4.16 세월호참사 기억식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

56년 만의 미투, 재심을 통한 성폭력피해자의 정당방위 인정을 위한 시민행동

가덕도신공항반대시민운동

강남역여성살해사건7주기추모행동 (2023)

고 김용균 추모위원회

디지털성범죄 근절을 위한 더함+캠페인

돌봄 공공성 확대와 돌봄권 실현을 위한 시민연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단 ·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미얀마민주주의네트워크

민영화저지공공성확대 시민사회 공동행동

발달•중증장애인 참사 T4장례식 장례위원

보육더하기인권함께하기

부천성평등네트워크 '담장넘어'

서울학생인권조례지키기 공동대책위원회

수산업법 전부개정법률안 통과 촉구 시민모임 :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

스쿨미투 대응 대전공동대책위

생명안전기본법제정을 위한 시민 동행

세계여성폭력추방의날 공동행동 (2023)

아동 · 청소년 미디어 인권 네트워크 (舊 아동 · 청소년 대중문화예술인 노동인권 개선을 위한 네트워크 POP-UP)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범시민사회 전국행동

여성 주권자 행동 '어퍼'

이주노동자 기숙사 산재사망 대책위원회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일하는 사람 누구나 근로기준법 입법추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정의기억연대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시위 청상화 촉구

제주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컵가디언즈 · 일진들(1회용품과 쓰레기 줄이기에 진심인 시민들의 모임)

탈석탄법 제정을 위한 시민연대

탈핵시민행동

텔레그램성착취공동대책위원회

파리바게뜨 불법부당노동행위 해결 촉구 SPC 불매운동

팔레스타인과 연대하는 한국시민사회 긴급행동

포괄적 성교육 권리 보장을 위한 네트워크

학교급식실 폐암대책위원회

학교급식정상화와 산업재해추방을 위한 경기도민 대책위원회 2023

후쿠시마 핵사고 13주년, 에너지전환대회

 


소모임 활동 문의는 사무국(010-2540-0420, [email protected])으로 주시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