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신문] “교육과정, ‘성평등’ 사용하고 성소수자 배제하지 말아야”

“교육과정, ‘성평등’ 사용하고 성소수자 배제하지 말아야”
 
28일부터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 공청회 개최
시민단체, 성평등 실현 내용 담긴
교육과정 개정 위한 기자회견 열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성평등’ 용어를 사용하고 성소수자를 배제하지 말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28일 수요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전국 22개 단체로 구성된 ‘포괄적 성교육 권리보장을 위한 네트워크(이하 ‘포성넷’)’는 ‘이제는 만들자, 성평등한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시민사회 요구안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에서 발표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시민사회 요구안’에는 포성넷을 포함, 전국 197개 시민사회단체, 1,154명의 개인이 연명했다.

 

28일 수요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전국 22개 단체로 구성된 ‘포괄적 성교육 권리보장을 위한 네트워크(이하 ‘포성넷’)’는 ‘이제는 만들자, 성평등한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시민사회 요구안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포성넷

28일 수요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전국 22개 단체로 구성된 ‘포괄적 성교육 권리보장을 위한 네트워크(이하 ‘포성넷’)’는 ‘이제는 만들자, 성평등한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시민사회 요구안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포성넷

 

한송이 탁틴내일 청소년성문화센터 센터장은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민주시민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뿐만 아니라 삶의 태도, 가치관, 성찰 능력 등을 터득할 수 있어야 한다”며 “여기에는 학교에서의 민주적인 활동, 토론 문화, 학교 구성원 간의 평등한 관계 등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이를 이룰 수 있도록 성평등한 교육의 원칙이 지켜지는 교육과정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새로운 교육과정은 섹슈얼리티와 관련된 모든 측면에서 자신의 가치관과 태도를 탐구하고 의사결정 기술과 의사소통 및 위험감소 기술을 쌓고 성적 특성을 고려하여 각 발달단계에서 습득해야 할 정보, 성취해야 할 기술, 함양해야 할 태도를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뒤이어 발언한 박한희 성소수자 차별반대 무지개행동 집행위원은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에 대해 지적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민주시민으로서 함께 살아가기 위한 과정들을 배워야 하는 학교에서 단지 성적지향, 성별정체성이 다르다고 어울릴 수 없는 것, 누군가는 차별과 괴롭힘의 가해자가 되는 것, 이런 일들이야말로 청소년의 가치관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문제가 아닙니까”라고 물었다.

이어 “2022 교육과정이 정말로 성평등하고 성소수자를 비롯해 모두의 인권을 보장하는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아직 수정·보완할 것이 많다”며 “이제는 더 이상 차별과 혐오에 동조할지 말지의 소모적 논쟁이 아니라 흔들림없이 평등으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의 교육이 어떠해야 하는지 실질적 논의들이 만들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성평등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모임 아웃박스에서 활동하는 초등교사 김수진 씨는 교실에서 성평등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길 바란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성평등 교육은 교육과정 전반에서 성평등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라며 “남성 중심적 사고와 고정관념, 이분법적 지식 체계와 해맑은 혐오를 벗어나 성평등 가치를 담아내는 교육과정으로 재편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양육자이자 학부모의 지적도 나왔다. 박민아 정치하는 엄마들 공동대표는 “어디서도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성평등이 무엇인지. 우리는 어떻게 성평등을 이룰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알려주지 않는다. 미디어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그 역할은 “학교 교육”이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회적 합의 운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존재들이 아닙니다. “교육”은 내가 어떤 존재로든 이 사회에서 환영받을 수 있으니 네가 선택한 삶을 맘껏 살아라. 라고 아이들에게 안심을 시켜주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양육자로서 아이들이 그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간절히 바라본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시민사회요구안에는 ‘성평등’이라는 용어 사용, ‘성소수자’, 'LGBT', '트렌스젠더‘ 등의 용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해야 하며 교육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들은 “교육부는 ‘국민 의견’의 탈을 쓰고 혐오와 차별을 선동하는 세력에 좌지우지하지 말고 모든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는 교육의 본질을 잊지 않길 바란다. 구조적 성차별과 젠더 폭력은 없다는 정권의 폭주에 더 이상 편승해선 안 된다. 지속 가능하고 안전한 사회를 위해 이제는 성평등 가치를 실현하는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만들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여성신문 | 기자 김민주] 기사 전문 보기
http://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8369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