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의소리] 급식에 수산물 늘리라는 정부, 업계는 ‘난감’...소비자는 ‘불안’

프로젝트

 

당정, 급식업체 간담회 진행...업계 “메뉴 단독으로 정할 수 없어”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구내식당에서 우리 수산물 메뉴를 배식받고 있다. ⓒ뉴시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해 수산물 소비 감소가 우려되자 정부와 여당이 주요 급식업체들을 불러 수산물 메뉴 비중을 늘릴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그러나 고객사 요청에 따라야 하는 급식 업체는 난감한 상황이다. 또 수산물에 우려를 가진 소비자들은 불안을 표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국민의힘 '우리 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와 해양수산부, 수협중앙회 등은 이날 급식업체와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에는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CJ프레시웨이, 풀무원푸드머스 등 주요 단체급식 업체들 대부분이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간담회에서 정부와 여당은 급식업체들이 맡고 있는 각 기업 사내식당에 수산물 메뉴를 늘릴 것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HD현대가 사내 식당에 우럭, 전복 등 국내 수산물 활용을 늘린 사례처럼 수산물 소비를 확대해 주길 바라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HD현대와 수협, 현대그린푸드가 국내 수산물 활용을 늘리는 MOU(업무협약)을 했었는데, 그런 비슷한 내용이 나올 것이라 예상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2일 HD현대와 급식업체인 현대그린푸드,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해양수산부 등은 '어입인 지원 및 어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협약식'을 맺은 바 있다.

HD현대는 그룹 내 17개 계열사가 입주해 있는 판교 글로벌R&D센터를 포함한 전국 각 사업장의 사내 식당 86곳에 우럭과 전복을 활용한 메뉴를 늘린다. 이를 통해 매월 전복 5톤(t), 우럭 10톤이 직원 급식에 활용된다.

그러나 급식업체들은 HD현대와 같은 사례처럼 수산물 식단을 확대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급식업체들이 구내식당을 위탁 운영하고 있지만, 메뉴를 결정하는 것은 결국 고객업체이기 때문이다.

구내식당의 식단은 급식업체들이 구성하지만, 이를 고객업체에 공유한 뒤 요청을 반영해 최종 결정한다. 급식업체들이 메뉴를 독단적으로 정할 수 없는 구조다. 업계 관계자는 "예를 들어 구제역이 발생해 돼지고기를 대체해야 할 때도 대체 원물을 사용한다는 것을 고객사와 협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오염수 방류 이후 수산물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상황에서 급식업체들도 수산물 메뉴를 구성하는 것이 부담스럽다.

업계 관계자는 "오염수 방류 이후에는 국내산 수산물도 다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불안이 형성돼 있기 때문에 고객기업에서 적극적인 결심이 있어야 실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HD현대의 경우 고객기업이 요청하면서 수산물 활용을 확대할 수 있었지만, 이를 급식업체가 단독으로 추진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사실 단체 급식업체가 수산물 메뉴를 늘리자고 먼저 접근하기 어렵다"면서 "고객사들이 의지를 가지고 요청을 하면 할 수 있지만, 급식업체에 메뉴 결정권이 온전히 있는 게 아니다 보니 (고객사가) 시키는대로 해야 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여당이 무조건적인 수산물 소비 장려를 진행하고 있어 급식업체들은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급식업체도 고객사하고 협의할 때 일본산 수산물을 사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방사능 검사를 하는 등 안전성을 강조하고 있다"면서 "그 정도로 해서 잘 협의하라는 취지이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수산물 소비 감소로 인한 어민 타격이 우려되는 만큼 정부의 수산물 소비 장려는 이해할 수 있지만,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하는 것도 정부의 역할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어민들이 타격을 받고 있어서 국내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는 것은 일정 부분 필요한 조치라고 본다"면서도 "그런 정부 노력도 필요하지만, 정확한 원산지 표시와 관련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사무총장은 "국내 들어오는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면서 "대형 유통매장은 안전표시가 잘 돼 있지만, 식당으로 들어가는 원물에 대한 원산지를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그런 정보가 정확히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배출을 인정한 가운데 26일 오전 서울특별시의회 본관 앞에서 환경운동연합, 녹색당, 핵 없는 세상 등 18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철수 기자

 

 

학교 급식도 수산물 확대될까?...학부모들도 불안

 

정부·여당의 수산물 소비 장려에 힘을 쏟으면서, 급식업체에 대한 수산물 활용 확대 요청이 학교 급식까지 옮겨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장하나 '정치하는엄마들' 활동가는 "정부가 수산물 소비를 늘리겠다고 하고 있으니 학부모들은 군대, 학교 등 공공급식에 그런 의지가 반영될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다"면서 "특히 교육감이 현재 정부에 대한 지지가 높은 지역에서는 친환경 급식도 안 하고 있는 경우도 많아서 우려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교육부 등은 현재 학교 급식에서 수산물 활용을 확대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지는 않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 급식소에서 식단을 구성하는 문제는 학교장 등 기관장이 학부모와 협의해 결정하는 것"이라며 "수산물 식단과 관련한 논의가 구체적으로 나온 것은 없다"고 밝혔다.

학교급식의 식단은 '학교급식법'에 따라 각 학교의 장이 영양교사의 보좌를 받아 구성하고 있다. 급식에 쓰이는 식재료의 원산지와 품질등급은 학부모가 참여하는 학교(유치원)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교육부는 학부모들의 수산물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 식재료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 하루 뒤인 25일 학교급식법에 따라 시도교육청, 해양수산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과 협력해 급식 식재료의 품질 관리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난 2021년부터 올해 5월까지 최근 3년간 초·중·고·특수학교 1만1843곳을 대상으로 '학교급식 일본산 수산물 사용현황 전수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일본산 수산물을 사용한 사례는 없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생산·유통 단계에 대한 안전관리 검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급식에는 안정성이 확보됐다고 보고 있다"면서 "학교에서 제공되는 주요 농·수산물에 대해서는 원산지를 표시해서 가정통지문을 통해 안내하거나 식단에 게시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학부모들의 우려는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장하나 활동가는 "당장에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수치 검사를 하는 등 조치는 당연히 필요하지만, 정부가 오염수 방류뿐 아니라 일본산 수산물 수입에 대해서도 전향적인 것 같아서 더 우려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민중의소리| 김백겸 기자] 기사 전문 보기:

https://vop.co.kr/A00001638981.html

 

🙋🏽‍♀️🤱🏼🤰🏼🏃🏽‍♀️👩🏽‍🦯🙎🏻‍♀️👩🏻‍🦽🧕🏼👨🏻‍🍼🙆🏻‍♀️
정치하는엄마들이 궁금하시다면?
http://linktr.ee/politicalmamas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