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하는엄마들 |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충남 공공도서관 성평등 도서 열람제한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 공동진정 제기 기자회견

 

1

 

오늘 9월 8일(금)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충남 공공도서관 성평등 도서 열람제한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 공동진정 제기 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이에 정치하는엄마들도 함께 하여 시민들의  책 읽을 권리와 자유 보장을 외쳤습니다. 오은선 정치하는엄마들 활동가 발언 공유합니다. 

 


 

🟣오은선활동가 발언문

 

정치하는 엄마들에서 활동하는 오은선입니다. 
제가 겪고 눈으로 보고 느꼈던 사실들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충남뿐만이 아니라 저는 지금 서울에서 살고 있습니다. 공공도서관에 들어간 민원 때문에 충남뿐만이 아니라 경기도, 서울에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저희 집을 기점으로 해서 어린이 도서관을 포함해서 5개의 공공도서관이 있습니다. 
성교육 성평등 도서를 대출하려고 신청을 해보니 예약 중으로 뜨는데 그 예약이 2025년 12월 31일로 되어 있었습니다.
앞으로 2년을 더 기다려야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성평등 도서가 배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어서 나다움 어린이 책에 선정된 도서들을 희망도서로 신청했더니 아무 근거 없이 그냥 희망도서 신청이 반려되었습니다. 

저뿐만이 아니라 정치하는엄마들의 다른 활동가분들과 함께 성평등 어린이책을 읽기 위해서 저희가 매달 모임을 하고 있는데요.
모임을 하기 위해서 책을 읽고 싶은데 책을 구할 길이 없습니다. 
저희는 책 모임을 위해서 책을 구하는 과정을 조사하고도 있습니다. 도서관 사서에게 직접 문의해야 겨우 정보를 얻는데 도서관에서는 그냥 위에서 어떤 지침이 내려왔다 그럼 그 위가 어디냐 그것은 답변해 줄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행정을 통한 압력이 도서관 사서에게도 능동적으로 운영을 할 수 없고, 도서관의 자율권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그리고 저희가 책 모임을 온라인으로 진행을 하기 때문에 익명의 어떤 분이 들어오셔서 이렇게 성적으로 퇴폐적이고 조기 성애화를 조장하는 책들을 왜 도서관에 배치하는지 모르겠다고 공격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도대체 어떤 책을 읽으셨고 어떤 내용이었냐 이렇게 구체적으로 여쭤보니 그냥 도서관에 이런 책이 너무 많다 이렇게 말씀하시더라고요. 
저희는 정말 구할 수가 없었는데 어떻게 그 도서관에는 여러 권이어서 자녀가 여러 권의 책을 빌려왔다고 하는데 도대체 어디서 어떻게 빌려왔다는지 도대체 모르겠습니다. 

이분들이 주장하시기로는 이 책이 조기 성애화와 동성애를 주장한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피임과 낙태를 유발한다. 조기성애화라는 말이 어불성설입니다. 우리는 모두 성적인 존재로 태어났습니다.
왜 아이들을 성적인 존재에서 지워버리는지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왜 성이 퇴폐적이고 문란한 것으로만 생각하는지 그분들에게 되묻고 싶습니다. 우리는 모두 성적인 관계를 통해서 태어났고 자라왔습니다. 성을 혐오적인 행위로 표현하는 그들이 오히려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막습니다. 그리고 동성애는 조장하는 것이 아니고 그 자체로 그냥 존재하는 것입니다. 혐오에서 기인한 부정적인 표현은 이제 그만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피임과 낙태를 조장한다는 말도 피임은 건강한 성관계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학습되고 우리가 배우고 알아야 되는 것입니다. 원하지 않는 임신이 되기 전에 예방할 수 있는 것을 배우는 것이고, 원하지 않는 임신을 했을 경우에 어쩔 수 없이 선택하게 되는 것이 낙태입니다. 성교육 성평등 책은 우리가 몰랐던 성에 대해서 알려주고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지 문제를 조장하는 책이 아닙니다. 도서관에서 성평등 성교육 책을 먼저 빼버리면 배울 소중한 기회를 우리는 잃어버리게 됩니다. 

저희가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포괄적 성교육 가이드 전문을 읽어보았는데요. 포괄적 성교육 가이드를 보면서 이대로 성평등 교육이 진행이 된다면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불평등한 문제들을 다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지금 사태는 마치 진나라 시대의 분서갱유를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더 이상 민주주의가 후퇴하지 않고 정치적 논쟁으로 치부하는 행위는 그만 해야 합니다. 나다움 어린이 책을 비롯한 성평등 성교육 책을 도서관에서 빼는 행위를 이제는 중단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정치하는엄마들이 궁금하시다면?
http://linktr.ee/politicalmamas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