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회원을 위한 안내

정치하는엄마들의 참여회원은 월회비를 내지 않는 회원입니다.

참여회원은,

  •  단체의 방향성이나 활동 내용에 대해 의사결정권이 없습니다
  •  하지만 단체의 각종 소모임(운영위의 심사를 거쳐 활동기구로 승격되기 전 단계의 모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당사자를 위한, 당사자에 의한 직접 정치를 표방합니다. 그 동안 혼자 싸우던 사람들이 한데 모이며 시작됐습니다. 

지금 여러분을 괴롭히는 문제가 있다면, 같은 어려움을 안고 있는 하마들을 찾아보세요.

소모임 활동 문의는 사무국([email protected], 010-2540-0420)으로 주시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해드립니다.

 


참여회원으론 성에 안 찬다! 의결권 갖고 적극적으로 단체와 함께 하고 싶다! 

이런 분들은 권리회원 전환 페이지에서 후원증액,중지 및 재개, 후원내역확인, 계좌변경등 후원정보를 회원님께서 직접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완료 하신 후 [email protected]로 연락주세요. 언제나 환영합니다!

 


2022년 현재 소모임 현황:

 

■자조 모임

걷는하마  

‘운동(Exercise)해야 운동(Movement) 할 수 있다’를 모토로 자신을 돌보기 힘든 엄마 활동가와 회원들이 모여서 함께 걸으며 건강한 삶을 도모하기 위한 자조모임입니다. 월 1회 정기적으로 걷기 모임을 진행합니다.

 

엄마들의 책장  

매월 2회 일요일 오전 서대문구 이진아 도서관에서 두 모임이 함께 독서토론회를 진행합니다.

 

히포스

마라톤 대회에 참가하며 달리기를 통해 회원 결속과 건강을 지키려는 자조모임입니다. 비대면으로 다양한 지역에서 서로를 격려하는 요즘입니다.

 

새벽하마

평일 아침  ZOOM에서 정치하는엄마들과 함께 새벽에 기상하여, 한시간 동안 각자 혼자 하고 싶었던 일을 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새벽하마는 모여서 이야기를 하는 모임은 아닙니다. 
오롯이 혼자 맞이하고 싶은 시간이 필요하신 분 환영합니다. 혼자 책도 읽고, 영화도 보고, 글도 쓰고. 명상도 하고. 나만의 시간을 즐겨보세요.

 

 

■지역모임 (ㄱㄴㄷ순)

 

대구 

전국에서 유일하게 중학교 무상급식을 시행하지 않은 대구지역의 현안문제를 개선하고자 이를 주도하고, 구의회 별로 급간식비 최저기준 인상을 위한 지원예산 인상 결정을 이끌어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취약한 상태에 노인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긴급 모금 및 물품 지원을 했습니다.

 

부천

2018년 페미니즘, 헌법 관련 책을 나눠 읽는 독서모임으로 시작해 부천지역 의화다양성․ 성 평등 ․인권 ․민주시민교육조례 제정을 위한 연대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달 정기 모임을 갖습니다.

 

울산

매달 1회 정기모임을 통해 독서, 강연 등을 진행하는 한편 비리유치원 폐원 움직임에 대한 지역교육청의 대응 촉구, 급간식비 지원 현실화를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경기

신규모임입니다.

 

 

■정책모임  (ㄱㄴㄷ순)

 

교통안전

어린이, 장애인, 어르신 등 교통 안전에서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정책 제안 및 캠페인 활동. 교통사고 피해 당사자 가족들과 어린이생명안전법 (해인이법, 하준이법, 태호유찬이법, 민식이법) 입법 통과 촉구 운동 이후, 정책 모니터링 및 피해자 지원 확대 촉구 등 관련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급식

보육 및 교육기관의 급간식 환경 개선을 위한 활동. 전국 자치단체별 어린이집 급간식비 지원액을 전수 조사, 자료 구축을 통해 22년째 동결된 급간식비 최저기준을 인상하는 요구 활동을 벌였으며, 나아가 인스턴트 및 반 조리 식품의 급식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식품을 확대코자 합니다.

 

돌봄

초등 돌봄 법제화 및 공적 돌봄 강화를 위한 활동을 하며, 공무원 3년/비공무원 1년, 육아휴직 차별에 대한 평등권·양육권 침해에 대한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했습니다. 

 

모두를 위한 평등

성별 이분법을 뛰어넘어 모든 사람이 존엄하고 평등하게 '나답게' 살기 위해 모였습니다. 차별금지법제정을 위해 연대 활동 함께 하고 있습니다. 

 

미디어감시

혐오 차별을 조장하는 미디어콘텐츠를 집단지성의 힘으로 발굴해 아카이빙하는 핑크노모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성행하는 키즈 유튜버의 아동학대 우려, 광고물의 아동 성적 대상화 문제 등을 논의합니다.

 

법률

비리유치원 및 어린이집 명단공개를 위한 행정소송, 스쿨미투 고발자 지원 활동을 위한 정보공개청구소송, 맥도날드 햄버거병과 관련한 국가배상책임소송 등 정치하는엄마들의 법률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팀으로 향후 아동권익 증진을 위한 다양한 입법 제정 활동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스쿨미투

스쿨미투는 2018년 학교에서 일어난 성폭력 피해를 학생들이 세상에 알린 아동청소년 인권운동입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스쿨미투 전국지도'를 만들어 공개하고, 무료 법률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교육 당국 상대로 투명하고 공정한 스쿨미투 처리현황 공개를 촉구 하고 있습니다. 2020년 서울시교육청 상대로 2심 승소했으나, 이후 처리현황 공개 요구에 여전히 학교명을 가리고 있어 2차 행정 소송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동학대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정책을 살피고 대책을 도모합니다. 천안아동학대사망사건을 계기로 학대피해아동 보호 시스템 유관기관들을 직무유기 및 아동복지법 위반으로 고발하는 등 아동 인권의 국가 책임을 밝히는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운영

홈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와 그룹,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온라인 소통 채널을 관리합니다. 혐오·차별을 조장하는 언론 및 온라인 환경에 대응 활동을 합니다. 지난 2020년 6월 중앙일보의 악의적 보도 관련 정보통신망법 위반 및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고소 했습니다.

 

지구하마

생존과 직결된 환경 및 보건을 주제로 활동합니다. 식품 알레르기 아낙필락시스 쇼크 위험 아동에게 응급처치 제공 가능하도록 학교보건법 개정을 이끌어냈습니다. 풍선날리기 금지 운동, 학교석면감시활동, 돌고래학대방지촉구, 교육기관의 보호자 동의없는 동물 분양 금지 촉구 등을 합니다.   

 

탈탈

탈핵 탈석탄. 기후 재난 및 환경 재난의 책임 주체인 지구 생명체로서 반 환경 에너지 정책 반대 활동들에 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