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회원을 위한 안내

<정치하는엄마들>의 권리/후원회원은 월회비를 내는 회원으로,

1) 단체의 방향성이나 활동 내용에 대해 적극적인 의사를 개진할 권리를 갖습니다.

2) “텔레그램이라는 실시간 메신저 앱에 마련된 열린운영회의방에 합류할 수 있으며,

3) 총회에 참석해 직접적인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4) 단체의 각종 소모임은 물론, 운영위의 심사를 거쳐 활동기구로 승격된 공식 활동기구에 참여할 권리도 함께 갖습니다.


권리회원은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한 개 이상의 소모임/활동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당사자를 위한, 당사자에 의한 직접 정치를 표방하고 나선 <정치하는엄마들>, 모두 그동안 혼자 싸우던 사람들이 한데 모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지금 여러분을 괴롭히는 문제가 있다면, 같은 괴로움을 안고 있는 하마들을 찾아보세요.

공식 활동기구에서 활발히 참여하다 보면 여러분도 어느새 자타공인 <정치하는엄마들> 활동가가 되어 있으실 거예요.

현재 가동중인 소모임의 목록은 여기에서,

현재 가동중인 공식 활동기구의 목록은 아래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시면 [email protected]으로 연락주세요.

새로운 모임을 만들고 싶으신 분 역시 [email protected]으로 연락주세요.


급식팀

보육 및 교육기관의 급간식 환경 개선을 위한 활동. 전국 자치단체별 어린이집 급간식비 지원액을 전수 조사, 자료 구축을 통해 22년째 동결된 급간식비 최저기준을 인상하는 요구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나아가 인스턴트 및 반 조리 식품의 급식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식품을 확대코자 합니다.


걷는하마

‘운동(Exercise)해야 운동(Movement) 할 수 있다’를 모토로 자신을 돌보기 힘든 엄마 활동가와 회원들이 모여서 함께 걸으며 건강한 삶을 도모하기 위한 자조모임입니다. 월 1회 정기적으로 걷기 모임을 진행합니다.  


히포스

마라톤 대회에 참가하며 달리기를 통해 회원 결속과 건강을 지키려는 자조모임입니다.


스쿨미투팀

2018년 3월 시작된 학내 성폭력 공론화, 스쿨미투 고발자와 피해자를 돕기 위해 온라인을 중심으로 피해 내용을 모아 스쿨미투 전국지도를 완성하는 한편 교육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역모임-부천

2018년 페미니즘, 헌법 관련 책을 나눠 읽는 독서모임으로 시작해 부천지역 의제에 동참하며 문화다양성․ 성 평등 ․인권 ․민주시민교육조례 제정을 위한 연대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달 정기 모임을 갖습니다.


지역모임-울산

매달 1회 정기모임을 통해 독서, 강연 등을 진행하는 한편 비리유치원 폐원 움직임에 대한 지역교육청의 대응 촉구, 급간식비 지원 현실화를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지역모임-대구

전국에서 유일하게 중학교 무상급식을 시행하지 않은 대구지역의 현안문제를 개선하고자 이를 주도하고, 구의회 별로 급간식비 최저기준 인상을 위한 지원예산 인상 결정을 이끌어냈습니다. 


독서토론 '엄마들의 책장', 서울북동부 지역모임

매월 2회 일요일 오전 서대문구 이진아 도서관에서 두 모임이 함께 독서토론회를 진행합니다.


미디어감시팀

혐오 차별을 조장하는 미디어콘텐츠를 집단지성의 힘으로 발굴해 아카이빙하는 핑크노모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성행하는 키즈 유튜버의 아동학대 우려, 광고물의 아동 성적 대상화 문제 등을 논의합니다.


법률팀

비리유치원 및 어린이집 명단공개를 위한 행정소송, 스쿨미투 고발자 지원 활동을 위한 정보공개청구소송, 맥도날드 햄버거병과 관련한 국가배상책임소송 등 정치하는엄마들의 법률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팀으로 향후 아동권익 증진을 위한 다양한 입법 제정 활동도 계획하고 있습니다.